[산림청 블로그] 춥지만 괜찮아! 추워서 더 즐거운 '겨울 캠핑의 묘미'

작성자
caf
작성일
2020-10-11 07:01
조회
3121


여름의 전유물로만 여겨졌던 캠핑! 하지만 진정한 캠핑의 낭만은 소복소복 눈내리는 겨울에 즐길 수 있답니다.
겨울 캠핑을 즐기기에 적합한 국립자연휴양림과 필요한 장비들 꼼꼼히 알려드릴께요~

- 반드시 필요한 핵심 장비 -

① 전기장판 : 전기장판은 필수!
가급적 바닥면 전체를 덮을 수 있는 넉넉한 사이즈가 좋습니다. 안전을 위해 누전 차단 장치, 과열 방지 장치 등이 있는 믿을만한 브랜드의 제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② 난로 : 전기사용 유/무에 따라 구분
전기를 사용하는 난로의 경우 코일형태의 전기 난로는 금지 품목, 전력사용량이 웃도는 까닭에 전력이 다운될 수 있습니다.
송풍팬이 내장된 대류형이 난방에 효과적입니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는 등유난로는 캠핑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LPG 연료를 사용하는 경우 연료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이고 추위에도 강합니다. 단, 가스 용기 부피가 큽니다.
그외에 화목난로가 겨울 분위기를 내기에 좋지만 연통 설치 및 구멍도 뚫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③ 겨울용 침낭
이불 이상의 기능으로 반드시 투자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품목입니다.
난로나 전기의 이상이 있을 경우 꼭 필요한 보온 물품으로 저가의 제품보다 될 수 있으면 메이커 제품으로 구매하는것이 좋습니다.
구스 다운의 경우 충전재 함량이 최소 1,200g 이상, 덕다운의 경우 1,500g 이상이어야 합니다. 또한 다운 함량은 90% 이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④ 차량용 스노우체인
산간 지역으로 갈수록 불규칙한 기상 상황이 무척 빈번하며, 눈이 내리지 않더라도 햇볕이 들지 않는 음지는 대부분 빙판입니다.
될 수 있는 대로 평지로 캠핑지를 정하는것이 좋습니다. 겨울 캠핑에 있어 스노 체인은 텐트보다 우선임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청옥산자연휴양림

위치 : 경상북도 봉화군 석포면 청옥로 1552-163 / 054-672-1051

7성급 캠핑장이라 불리는 국내 유일의 캠핑전문 자연휴양림으로 태백산맥 줄기의 청옥산 800m 지점에 휴양림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겨울철 오토캠핑장 35면을 운영하며, 데크마다 전기시설이 있어 사용료 2천원을 추가로 내면 전기담요 등을 가져와 따뜻하게 캠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냉․온수가 나오는 취사장과 샤워장이 있으며, 산불기간이 지나면 제한적으로 숯을 이용한 바비큐가 가능합니다.
100년 이상의 소나무와 잣나무, 낙엽송 등의 침엽수림으로 이루어진 숲과 열목어가 서식하는 맑고 깨끗한 계곡물이 흘러 국내 최고의 캠핑장으로 손꼽힙니다.
겨울철 야영 가능한 휴양림에서 겨울 캠핑의 낭만을 체험해 보시길 바랍니다.


유명산자연휴양림

위치 :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유명산길 79-53 / 031-589-5487

1988년 최초로 지정된 자연휴양림으로 이곳은 수도권에서 자동차로 약 1시간 거리에 위치하여 접근성이 아주 좋습니다.
야영이 가능한 시설은 제1야영장이며, 9㎡∼12㎡의 야영데크 40면을 운영한다.
야영장 바로 옆에 주차장이 있어 이동이 편리하며, 취사장, 화장실이 있는 위생복합시설이 있어 야영하기에 불편함이 없습니다.
눈이 많이 내리면 눈썰매장도 만들어 겨울 즐거운 재미를 추가로 제공하니 잊지 못할 추억을 선사합니다.


★이 블로그 자세히 보러가기(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