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구뉴스 포스트] 캠핑초보를 위한 캠핑 준비물 체크리스트

작성자
caf
작성일
2020-10-11 06:01
조회
396
[살구뉴스 포스트]


캠핑이란 집과 도시를 벗어나 텐트와 침낭 등 야영생활에 필요한 장비를 갖추고 자연 속에서 숙영하는 행위를 말하며, 캠핑 스타일에 따라 크게 백패킹과 오토캠핑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등산 중심의 백패킹이 최소한의 짐을 배낭 안에 가볍게 패킹해 자연 속에서 이동 중에 먹고 자는 행위라면,
오토캠핑은 캠핑카나 트레일러를 이용해 지정된 캠프 사이트에서 야영하는 행위로 그 개념을 이해하면 될 거예요.

늘어나는 등산 인구와 그로 인한 무분별한 취사로 야기되는 자연 오염이 심각하게 문제가 되면서 국립공원을 포함한 일부 산에서의 취사와 야영이 상당수 금지됐고,
국내 캠핑은 이제 정해진 사이트에서 한정돼 누릴 수밖에 없게 됐는데요.
백패킹이든 오토캠핑이든, 캠핑의 가장 기본이 머문 흔적 없이 자연을 있는 그 자체로 온전하게 즐기는 일임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침이 없습니다.
이 점을 기억한다면 어디에서 어떤 조건으로 숙영하든 훌륭한 캠핑이 되지 않을까요?
이에 캠핑을 처음 시작하는 이들이 반드시 숙지하면 좋을 장비 준비를 비롯해, 백패킹과 오토캠핑을 아울러 캠핑 입문 전반에 필요한 유용한 주요 꿀팁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

캠핑 입문에 필요한 주요 장비 10

자신에게 필요한 모든 것이 갖춰져 있는 집과 달리, 야외에서의 캠핑에는 약간의 불편함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눈앞에서 지는 석양과, 밤하늘에 반짝이는 별과, 텐트 밖 일출의 순간을 마주할 수 있다면 이 모든 수고로움은 조금쯤 너끈한 마음으로 감당해도 좋지 않을까요?
보다 안락한 캠핑을 위해 꼭 필요한 장비를 소개할게요.

① 텐트

가벼우면서 견고해야 합니다. 또, 설치와 철거가 빠르고 쉬워야 좋아요.
종류는 1인용에서 2~4인용, 그 이상까지 다양하지만 4인용 이상은 부피도 크고 무거울뿐더러 만약 백패킹 중에 사용한다면 산에서는 칠 만한 공간이 마땅치 않음을 알아두세요.

돔텐트

텐트의 천장 모양이 동그란 돔 형태를 이루는 텐트. 2~3개의 폴을 X자로 교차하는 방식으로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고 이너텐트 설치 후 플라이 시트를 덮는 방식으로 사용합니다.
다른 텐트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 캠핑 입문자들이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거실형 텐트

돔텐트를 원룸에 비유할 수 있다면 거실형 텐트는 방과 거실이 있어 일반적인 집의 형태를 지니고 있습니다.
안쪽 이너텐트는 방의 역할을, 바깥 공간은 거실로 사용해 내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오토캠핑 마니아들이 가장 많이 선택하는 형태의 텐트입니다.

팝업텐트

이 텐트는 원터치형 텐트로 접혀 있는 텐트를 펼치는 것만으로 설치가 가능한 텐트입니다.
대부분 소형 텐트이기 때문에 가족 캠핑용으로 사용하기 어려우며 1~2인용으로 사용하거나 피크닉용 텐트로 사용하시기 좋습니다.

티피텐트

인디언의 집 모양을 띈 형태로 독특한 스타일을 즐기는 감성적인 캠퍼들에게 인기가 좋은 텐트입니다.
천장이 높고 내부 공간이 겉보기보다 넓어 편하게 활동할 수 있습니다. 천장의 개폐가 가능해 내부에 화로나 난로 설치가 가능한 텐트입니다.

② 침낭
화학섬유 침낭과 우모 침낭이 있으며 계절에 맞는 제품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크게 하계용, 춘추용, 동계용으로 나뉘며 봄~가을철 두루 사용하는 3계절용이 있어요. 최근에는 하계용을 제외하고 대개 우모를 사용합니다.

③ 매트릭스
텐트와 침낭 못지않게 중요한 숙영 장비예요. 땅에서 올라오는 냉기와 습기를 전면 차단해주기 때문인데요. 매트리스는 크게 발포스펀지형과 공기주입형으로 나뉩니다.
단열성이나 부피와 무게 등을 고려할 때 공기주입형이 우수한 성능을 보이지만 가격이 비싸고, 튜브가 갑작스레 터지는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④ 타프

방수처리한 천인 타포린의 줄임말이 타프예요. 햇빛을 가리고 비와 바람을 막아줘 텐트 없이 비박할 때 요긴한 장비랍니다.
당일치기 캠핑에도 유용해요. 매우 작고 가벼워 휴대하기에 좋으며, 침낭 커버가 있더라도 그 위에 타프를 설치하면 한결 쾌적한 야영을 즐길 수 있습니다.

한편 고어텍스 소재의 침낭 커버는 침낭의 보온효과를 높여주고 숙영지에서 비바람과 눈으로부터 침낭을 보호해줍니다.
무엇보다 장소에 큰 제약 없이 야영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에요. 타프를 선택하실 때에는 지니고 있는 텐트의 사이즈와 디자인을 고려해 선택해주셔야 합니다.
또, 내수압과 자외선 차단 범위를 체크하시는 것이 좋은데 적정 내수압은 1,500mm 정도면 좋습니다. 타프는 모양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되는데 헥사 타프와 렉타 타프로 구분됩니다.

헥사 타프

여기서 헥사란 육각형을 뜻하는 헥사곤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형태가 육각형 모양을 지니고 있어 육각 타프라고도 불리며 렉타 타프에 비하면 활용 공간이 다소 부족하지만,
설치가 간편하고 지형과 바람의 방향을 고려해 폴의 개수를 조절하면서 설치 방법을 변형할 수 있습니다.
설치 완료 시 모양이 아름다워 많은 캠퍼들이 선호하는 형태입니다.

렉타 타프

렉타란, 직사각형을 뜻하는 렉탱글에서 비롯된 말로 다른 이름으로 사각 타프라고도 부릅니다.
렉타 타프는 사각형 구조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고 상황이나 인원 수, 날씨 변화에 따라 줄이나 로프를 이용해 다양한 방법으로 세팅할 수 있습니다.
헥사 타프에 비해 비교적 무겁고 모양이 둔해 보이지만 넓은 면적의 공간 확보가 가능하며 확장이 유리하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⑤ 스토브
요리를 하기 위해 불을 켜는 캠핑용 도구 혹은 난로를 말합니다. 스토브는 연료와 용도에 따라 다양하므로 캠핑 스타일을 꼼꼼히 따져서 구입하는 것이 좋아요.

⑥ 코펠

냄비, 프라이팬, 접시, 밥그릇을 겹겹이 포개어 한 번에 수납하는 휴대용 식기예요. 야영 중에 밥도 짓고 국도 끓이고 커피 마실 물도 끓일 수 있습니다.

⑦ 수저 및 다용도 나이프
수저는 캠핑 필수품! 다용도 나이프는 음식을 손질하거나 로프를 자르거나 나무를 깎을 때 씁니다.

⑧ 랜턴과 이동용 랜턴, 보조배터리
자연에서의 낭만적인 밤을 위해, 그리고 어둠 속 원활한 활동을 위해 필요한 장비입니다. 비상시를 대비해 여분의 보조배터리도 반드시 준비하세요.

⑨ 기능성 의류
캠핑 중에 착용하는 의류도 중요합니다. 방풍·방수 재킷은 갑작스럽게 눈과 비와 바람을 맞아 당황스러운 상황에서 신체를 보호해주며, 우모 재킷은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도와줘요.
기능성 의류는 캠핑 시 4계절 내내 휴대하고 다니는 게 좋습니다. 우모 재킷 대용으로 담요도 무방해요.

⑩ 구급약품
만약의 비상사태에 대비해 상비약 및 소독약 등을 반드시 겸비해 안전한 캠핑에 만전을 기합시다.

★ 이 포스트 자세히 보러가기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