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지 블로그] 겨울캠핑, 동계캠핑 시 주의해야 할 점

작성자
caf
작성일
2020-10-11 06:48
조회
489
[앤지 블로그]

겨울(동계) 캠핑 시 주의 해야 할 점

"캠핑의 꽃은 겨울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진정 추운 겨울날 텐트 안은 타프팬이나 히터 혹은 등유난로로 따뜻하게 하여 야외 캠핑장에서 훈훈한 기운을 주며, 밖에선 #불멍 때리는 낭만이 참 멋져보입니다.
하지만 가장 조심해야할 점은 #겨울캠핑 #동계캠핑 시 추위 입니다.

겨울철 기온이 저녁 캠핑장의 경우, 기온이 0도~ 마이너스까지 떨어지고 이때 얇은 텐트는 냉장고 아니 냉동고가 되어
잠을 자기는 커녕 얼어죽을 수도 있기에 얼마나 열을 유지하느냐가 관건입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캠퍼들은 열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가지 방법을 쓰지만 크게 2가지로 나눠서 보고 각각 주의사항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 난로를 사용하는 건 간편합니다. 오토캠핑장엔 전기시설이 되어 있어 선을 끌어와연결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다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점은

1. 사전 전기시설 사용여부 확인
오토캠핑장 방문 전 반드시 전기시설이 잘 갖춰져 있고 내 텐트 사이트에서 전기를 연결할 수 있냐 입니다.

​2. 전기제품의 용량 확인
캠핑장에서 전기제품의 경우 용량이 600와트 미만이여야 합니다. 전기제품에 붙은 딱지를 보면 '전격용량' 이라고 있습니다. 캠핑장에서 사용하려면 '전격용량'이 600와트 미만이여야 합니다.
만약 집에서 사용하는 열을 내는 전기제품(예 : 전기장판, 히터, 팬 등)이 600와트가 넘으면 전기가 차단되어 주변의 텐트까지 전기가 차단되니 이부분을 꼭 확인하셔야 합니다.

3. 리드선 관리가 중요합니다.
리드선은 전기콘센트에서 연결하되 전기콘센트와 내 텐트 사이트거리가 가깝더라도 리드선은 모두 풀어야 합니다. 선이 겹쳐 있는 경우 고열로 인해 리드선이 발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리드선 및 멀티탭의 연결 부위는 겨울철 야외에 있을 경우 새벽 비나 이슬 혹은 추위로 인해 파손될 가능성이 매우 크므로 텐트 안에서 보관해야 합니다.

4. 아이들 손이 닿지 않도록 주의
아이들이 화상에 입지 않도록 그리고 텐트가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가정용 등유 난로의 경우는 다른 시설이 전혀 필요없고 난로와 등유만 있으면 되므로 노지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산화탄소가 발생하여 겨울철 캠핑 시 사망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므로몇가지 주의사항을 꼭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가정용 등유 난로 사용 시 주의사항은

1. 환기, 환기, 환기 입니다.
첫째도 환기, 둘째도 환기, 셋째도 환기 입니다. 등유 난로 점화 및 소화시 연기(일산화탄소)가 많이 발생하므로 텐트 밖에서 점화 및 소화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캠퍼들 사이에도 텐트 밖 점화 후 이동은 더 위험하다는 의견이 있어 텐트 안에서 점화 후 환기를 더 많이 시키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이는 각자 알아서 가장 최적의 방법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텐트가 점화 된 후 안정적이 되면 불완전 연소가 되지 않은 한 일산화탄소가 거의 나오지 않는데요.
하지만 상황은 어떻게 될지 모르므로 난로가 점화되어 있는 상태에는 항시 환기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일산화탄소 감지기 2대 준비
특히 저녁 취침 시에 불완전 연소로 인해 일산화탄소 과량 발생 시 대처가 어렵고 바로 하늘나라로 갈 수 있으므로 일산화탄소감지기 2대(1대 고장대비)를 준비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초보 캠퍼들은 사전에 사용법 숙지와 연습 필수
만약 등유난로를 사용해보지 않은 초보캠퍼들이라면 등유난로 사용법이나 작동을 미리 연습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4. 등유난로는 심지에 불이 붙기 위해선 최소 30분 전
난로에 등유를 주입하여 심지를 적셔야 연기가 적게 발생하며 심지 수명을 길게 가져갈 수 있습니다.

5. 등유난로 사용 후 관리
등유난로 사용 후엔 난로 안 등유가 모두 소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

6. 등유는 구입은 캠핑장 근처에서
등유는 미리 출발 전 구입하지 마시고 미리 캠핑장 근처 주유소를 검색한 후 캠핑장 근처에서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1. 불을 피우는 장비는 텐트에서 멀리멀리
텐트 안 혹은 텐트 근처로 화롯대나 불을 피우는 장비를 가져 오면 안됩니다. 화롯대 등은 자기 전에 텐트에서 멀리 놓아두세요.

2. LPG 관련 열 발생 장비 텐트에서 멀리멀리
LPG 관련 열발생 장비 역시 텐트 안에서 연소하면 아주 위험하므로 취침 시엔 텐트에서 절대 점화 및 연소를 시키면 안됩니다.

3. 가정용 전기장판 사용금지
집에 전기 장판이 있다고 해서 집의 전기장판을 사용하는 경우 전격용량 초과로 인해 전기차단 혹은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취침 시 이너텐트 안에서 전기장판을 사용해야 할 경우 반드시 전격용량이 맞는 캠핑용 전기장판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 자세히 보러가기(클릭)